실용예술학과 공연장면.
  • HOME
  •  > 교육과정
  •  > 교육과정
  •  > 2018학년도

2018학년도

1학년

1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 부전공, 복수전공에 대한 정보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전공기초실기 2 2    
힙합Ⅰ
힙합Ⅰ(HiphopⅠ)

힙합댄스의 자유롭고 독창적인 움직임과 다양한 리듬 표현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배워본다. 더불어 현대사회에서의 춤의 역할과 문화로서 K-pop, 한류열풍 등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춤을 영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본다.

2 2    
창작워크샵     2 2    
무용교육실기Ⅰ
무용교육실기Ⅰ

무용교육의 기본적 개념과 교육적 이념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자의 연령대 알맞게 무용교육을 적용할 수 있고 순수무용인 발레, 한국무용, 현대무용 본개념과 기본동작들을 익힘으로써 실제 무용교육현장 에서 도입할 수 있다.

    2 2
전공심화
한국민속무용
한국민속무용(korean folk dance)

한국 민속춤
1) 민속춤의 역사
2) 민속춤의 표현형식
3) 민속춤의 연희적인 면
역사성과 전통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자연발생적인 춤으로 소멸 되지않고 민중에게 공감을 주는 춤이다 주술적인 춤에서 전투적 춤 오락적인 춤 또는 예술적인 춤으로 변천하는 수도 있다 또한 우리나라탈춤 일무 궁중정재무와 같이 중국춤과 융합되어 오늘의 우리춤이 된 것도 있

    3 3
힙합Ⅱ
힙합Ⅱ(HiphopⅡ)

힙합댄스의 자유롭고 독창적인 움직임과 다양한 리듬 표현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배워본다.더불어 현대사회에서의 춤의 역할과 문화로서 K-pop, 한류열풍 등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춤을 영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본다.

    3 3

2학년

2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 부전공, 복수전공에 대한 정보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시각커뮤니케이션Ⅰ,Ⅱ
시각커뮤니케이션Ⅰ,Ⅱ(Visual CommuncationⅠ,Ⅱ)

인간의 정서에 알맞은 디자인을 분석하고 컴퓨터 그래픽의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연습하고 각종 도구와 메뉴를 이용하여 자기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새로운 창작체를 개발하고 새로운 캐릭터, 로고, 심볼등의 그래픽 디자인과 향휴 포스터,카다로그를 제작할수 있도록 한다

3 3 3 3    
퍼포먼스워크샵Ⅰ,Ⅱ
퍼포먼스워크샵Ⅰ,Ⅱ(Performance WorkshopⅠ,Ⅱ)

퍼포먼스라고 하면 포괄적으로 여러 가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이 강의에서는 퍼포먼스는 자신을 표현하는 자기표현의 능력의 퍼포먼스를 뜻한다. 다양한 예술적 접근중에서 이번 수업에서는 현대무용 및 즉흥을 통하여 자신만의 독특하고 개성있는 창의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나타내고 표현할 수 있다.

3 3 3 3    
전공기초Ⅰ,Ⅱ 3 3 2 2    
재즈댄스
재즈댄스(Jazz Dance)

재즈댄스는 무용예술을 바탕으로 하는 실용예술의 한 분야로서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정신적, 육체적, 요소를 고루 포함한 건전한 사회무용의 하나이다. 최근들어 재즈댄스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흥겨운 리듬에 맞추어 자신의 신체적 욕구를 맘껏 발산하고, 자기자신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건전한 여가활동이다

    3 3
창작실습
창작실습(Creative Practice)

작사의 A TO Z, 작사를 준비해야 할 사항들, 곡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법, 콘셉트 정하기, 곡의 구성 등의 작사의 실전, 일관성 유지와 짧고 굵게쓰기, 기승전결에 따라 쓰기 등의 다듬기 과정, 댄스곡, O.S.T까지의 작사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3 3
기초발레
기초발레(Ballet basics)

발레의 예술적, 과학적 면에 초점을 두고 신체 움직임의 표현 범위를 넓혀 궁극적으로 자신의 중심 컨트롤 능력과 표현력을 기른다. 구체적 목표로는 port de bras와 movement의 coordination, 점프 및 턴 동작의 올바른 수행능력, 음악에 대한 이해력을 통합적으로 기르도록 한다. 더불어 신체에 대한 해부학적 이해를 실제에 적용하여 무용수의 동작능력, 회전력, 균형감 및 동작 연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2 2        
표현무용
표현무용(Expression dance)

생활무용의 기본스텝을 이용한 다양한 작품을 배우고 익히고 유연성을 위한 전신 스트레칭과 상,하체 근력을 위한 근력운동과 복근 강화 운동이다.이처럼 생활무용은 교육학생들의 기초체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창작과정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자각적으로 인지하게 되며 이 자각을 통해 감정과 정서, 사고, 의사표현 등 자신을 표현하며 갈 수 있는데 목표를 두었다.

2 2        
전공심화 무용교육실기Ⅱ,Ⅲ 3 3 3 3    
팝핀Ⅰ,Ⅱ
팝핀Ⅰ,Ⅱ(Poppin DanceⅠ,Ⅱ)

예술교육이 다변화함에 따라, 그에 따른 전문실용예술 인력양성의 필요한 무용, 댄스, 보컬등의 글로벌 만능 엔터테이너로 대중문화 컨텐츠를 개발하고 문화예술 산업을 이끌어나갈 전체적인 능력을 익히는 심화단계

3 3 3 3    

3학년

3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 부전공, 복수전공에 대한 정보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기초연기
기초연기(Acting Basics)

연기는 일상의 삶 그 테두리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역할 장면, 모방, 관객의 출현, 공연 등 연기를 주관하는 모든 인자가 삶의 현장과 인연을 끊고서는 이야기 할 수 없다.이수업에서는 배우로써의 자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타인을 향해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신체 다스림과 내면의 움직임을 통해 '나'라는 존재를 발견하고 '배우되어보기'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2 2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개론(Introduction to Arts and Culture Education)

문화예술교육개론의 문제 해결형 수업은 문화예술 교육현장의 실태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문화 예술 현장에서 요구되는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그 중요성을 제시하고,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문화 예술 전반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그 문제들의 유형별로 구분하고 정의하며, 그 문제해결의 요점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팀별 토론을 진행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토론중심의 학습활동이다.

2 2        
촬영과 조명디자인
촬영과 조명디자인(Photographing And Lighting Design)

시각정보 전달 수단으로서의 사진영상은 자기의 아이디어를 더욱 구체화하고 또는 제3자에게 명확하게 이미지를 전달하는 사진영상은 사실성을 동반한 중요한 시각정보전달의 목적이 있다. 조명은 20세기 초반 에디슨이 전등을 발명하면서 부터 극장 예술도 일대 변혁을 가져오게 되었다. 무대조명은 이 번역기부터 단순히 관객을 비추는 사명의 굴레에서 벗어나 무대를 구성하는 한 요소이며 광선에 의한 극적인 표현 기술에 적극 참여하게 되었다. 이러한 방법 등을 통해 자신이 의도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다양성을 배양 기록하는데 목적이 있다.

3 3        
국제문화기획연출ⅠⅡ
국제문화기획연출ⅠⅡ(International Cultural Planning and Directing Ⅰ)

문화 정보에 대한 확산과 관객의 접근방식에 대한 변화를 창출 할 수 있는 문화기획의 활성화를 통하여 공연의 프로모션에 획기적인 증가를 가져올 수 있을 때 관객 수준의 평준화와 공연산업의 종사자들의 앞으로의 수익증대 향상을 위한 방법을 만들기 위해 기존의 방법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미리 대처해 나가 누구나 주목할 수 있는 직업군을 만든다

2 2 2 2    
현대무용Ⅰ Ⅱ
현대무용Ⅰ Ⅱ(modern danceⅠ Ⅱ)

현대무용의 기본동작과 포지션을 바탕으로 근지구력 훈련에 집중하며 floor exercise 또는 bar exercise로 충분히 기본워밍업을 한 후 center exercise와 더불어 더욱 다양해진 테크닉을 분석 및 학습하여 자유로운 움직임을 구사할 수 있는 기초과정

2 2 2 2    
발레Ⅰ
발레Ⅰ(BalletⅠ)

발레라는 용어는 ‘춤을 추다’를 의미하는 이탈리아어 ‘ballare’에서 유래되었다. 일설에 따르면 이탈리아어 ‘balletti(balletto의 복수로 오늘날에 말하는 사교춤)’에서 비롯되었다고도 한다. 발레는 음악, 무대 장치, 의상, 팬터마임 등을 갖추어서 특정한 주제의 이야기를 종합적으로 표현하는 기초과정

    2 2    
공연제작
공연제작(performance production)

다양한 예술의 장르인 무용, 연기, 음악, 미술 등과 함께 접목하여 계발하고 성장시키는 과정으로 공연을 통한 문화예술의 접근성을 의도하고 문화발달의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이다. 공연의 작품 스토리, 기획, 안무구성, 음악, 의상, 조명, 연출을 이해하고 대중 예술을 즐길 수 있는 문화 예술로 끌어올리기 위해 Workshop 통해 문화 상품으로 발전 나아가 독립된 작품성과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자질을 길러준다.

    3 3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Arts education unerstanding and practice)

예술교육 현장에 맞는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을 위한 능력 함양을 위하여 사례조사 및 연구를 진행하고 현장견학 및 실습을 병행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능력과 적성, 자기성찰 및 평가의 기회를 가진다

    3 3    
전공심화
무용교육실기Ⅳ,Ⅴ
무용교육실기Ⅳ, Ⅴ(Major practical Ⅳ,Ⅴ)

예술교육이 다변화함에 따라, 그에 따른 전문실용예술 인력양성의 필요한 무용, 댄스, 보컬등의 글로벌 만능 엔터테이너로 대중문화 컨텐츠를 개발하고 문화예술 산업을 이끌어나갈 전체적인 능력을 익히는 심화단계

3 3 3 3  
스타일힙합ⅠⅡ
스타일힙합ⅠⅡ(Style HiphopⅠ Ⅱ)

실용무용의 대중화에 따라 스트릿댄스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스트릿댄스의 한 장르인 '힙합'이 안무형태로 나타난 것을 '스타일힙합(얼반댄스)'이라 부른다. 안무형태의 힙합댄스인 스타일힙합(얼반댄스)의 움직임의 특성과 다양한 표현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배우며, 그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연구해본다.

3 3 3 3  

4학년

4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 부전공, 복수전공에 대한 정보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공연마케팅
공연마케팅(Performing Arts Markenting)

공연마케팅 의정의와 공연의 광고 영업등을 포함하여 창의성을 갖는 과목으로공연의 문화 산업화를 중점으로 공연과 수익의 관계형성을 중요시 하고 있다

2 2        
실용예술지도법 2 2        
졸업세미나
졸업세미나(Graduation Seminer)

진로설계, 자기분석, 시간관리 및 경력관리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으로 학생들의 자신감 배양.
자신감 획득 및 할 수 있다는 진취적 마인드 함양.
취업교육강좌를 통해 교육의 집중성과 상호 관심사에 대한 의견교류 등 교육 외적 효과 기대.

    2 2    
창의적종합설계     3 3    
전공심화
발레Ⅱ
발레Ⅱ(Ballet Ⅱ)

발레라는 용어는 ‘춤을 추다’를 의미하는 이탈리아어 ‘ballare’에서 유래되었다. 일설에 따르면 이탈리아어 ‘balletti(balletto의 복수로 오늘날에 말하는 사교춤)’에서 비롯되었다고도 한다. 발레는 음악, 무대 장치, 의상, 팬터마임 등을 갖추어서 특정한 주제의 이야기를 종합적으로 표현하는 심화과정

2 2        
무용교육론
무용교육론(dance positions cocerning training)

무용교육의 위치는 공고해졌으며 무용교육에거는 시대적 용청을 반영하여 변화하는 교육론에 이번강의는 무용교육의변화와 비젼을 제시하는 내용이다

2 2        
현대무용Ⅲ
현대무용Ⅲ(modern danceⅢ)

현대무용 테크닉을 Floor Work과 Center Combination을 통해 현대무용의 기본동작과 다양한 응용동작을 습득하여 몸에 대한 이해와 호흡의 변화를 느끼고 올바른 신체 균형감각과 더불어 표현적인 움직임을 도출해내어 개인의 창의성을 자극하여 잠재적 예술성을 도출하는데 중점을 둔 심화과정

3 3        
아크로바틱
아크로바틱(Acrobatic)

기계체조, 비보이, 마샬아츠 등 다양한 공중 동작과 덤블링을 통해 화려하고 고난이도 기술을 습득하여 스트릿 댄스에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퍼포먼스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한다.

3 3        
컨템포러리 댄스Ⅰ Ⅱ
컨템포러리 댄스Ⅰ Ⅱ(contemporary danceⅠ Ⅱ)

시대적 요청과 혁신적인 정신을 바탕으로 한 컨템포러리 댄스에 움직임과 미적인 측면에 대해 알아본다. 컨템포러리 댄스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컨템포러리 댄스의 정신과 테크닉에 대해 익히고 동양과 서양의 컨템포러리 댄스를 비교분석 해볼 수 있다

3 3 3 3  
하우스ⅠⅡ
하우스ⅠⅡ(HouseⅠⅡ)

하우스의 빠르고 복잡한 움직임을 경험함으로써 다양한 리듬 표현방법을 익힐 수 있고 신체활동을 풍부히 하여 자기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다.

3 3 3 3  
무용교수학습방법
무용교수학습방법(A method for learning dance)

무용교수법의 이론적 배경을 통해 무용교수법적인 의의를 이해할 수 있고, 무용교수법의 이론에 따라 중등학교 무용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개발,실천, 평가하고 적용한다.

    3 3    
탭댄스
탭댄스(Tap dance)

밑창에 탭(tap)이라는 쇠붙이를 붙인 구두를 신고 리듬감 있게 플로어를 쳐서 경쾌한 소리를 내며 추는 춤이다. 아일랜드의 클로그(clog) 댄스가 미국으로 전해진 뒤 흑인들의 춤과 뒤섞여 탄생했다. 탭댄스는 1920년대 재즈의 유행과 더불어 독립적인 댄스로서 그 위상을 확립했다. 주로 남녀가 파트너를 이루어 탱고 음악에 맞춰 추는데, 활동적이면서도 낭만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3 3    
무용프로그램개발
무용프로그램개발(Program Development for Dance)

엘리트 무용수들의 테크닉의 완성을 목표로 한 예술교육에서 한걸음 벗어나, 폭넓은 대상이 향휴할 수 있는 무용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구체적 콘텐츠를 구상해보는 수업. 예술교육, 혹은 커뮤니티 아트로서의 춤이 어떻게 인간에게 의미를 지닐 수 있는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탐색하고 구체화해본다.

    2 2    
댄스스포츠
댄스스포츠(Dance sport)

댄스스포츠는 댄스와 스포츠가 공유된 교양댄스 스포츠입니다. 매너와 예절을 기본으로 사회성을 키워주며 초보적 수준에서 상급자까지 근육의 발달과 체력의 향상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2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59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